5. 집단과 팀의 차이(유인물 집단과팀의비교, 팀유형)
현대 조직은 급변하는 환경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자율적인 작업팀의 설계와 운영을 강조하고 있는데, 이 팀의 가장 중요한 특성은 팀 임파워먼트라고 할 수 있다. 주요특성은 4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팀역량, 일의 중요성과 가치, 자율성, 공헌이 있다.
팀역량이란 팀 구성원들이 과업을 효과적으로 수행하는데 필요한 기술과 능력을 가지고 있고, 또 이에 대한 자신감을 갖고 있는 것을 가리킨다. 일의 중요성과 가치는 팀 구성원들이 수행하는 과업이 얼마나 중요하고 의미 있는지를 가리킨다. 자율성은 과업을 수행함에 있어서 팀구성원들이 과업수행 방법이나 일정 등을 스스로 결정할 수 있는 것을 뜻한다. 공헌은 팀 구성원들이 조직성과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고 또 조직에 공헌하는 것을 뜻한다. 현대 조직에서 팀 임파워먼트는 조직성과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가 되고 있다. 팀 임파워먼트를 통해 팀 성과를 높이려면 유능한 구성원들을 선발하고 또 역량개발을 위한 교육훈련을 실시해야 하고 팀 구성원들이 수행하는 과업이 의미 있고 고무적이어야 하며 팀에게 자율적 권한이 주어져야 한다.
02 집단의 사회구조
조직에 목표가 있고 방침이 있는 것과 마찬가지로 집단에도 목표가 있고 집단을 보호하고 유지하기 위한 규범이 존재한다. 그런데 집단의 사회구조는 조직이 의도적으로 설계한 공식구조와 다를 때가 많고 경우에 따라서 갈등적인 관계를 보이기 때문에 공식조직에 역기능적 결과를 가져올 수도 있다. 따라서 집단의 사회구조를 잘 이헤하고 집단과 공식조직 간에 조화와 통합을 이루는 것이 바람직하다. 집단구조를 형성하고 있는 주요요소들을 살펴보자
1. 구성원의 역할
역할이란 조직 또는 집단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구성원이 수행해야 하는 일을 말하며
공식적으로 배정된 직무와 과업에 의행서 정해진다. 그렇지만 구성원의 역할은 공식적 지무나 과업만으로 구성되는 것은 아니며 다른 구성원들과 같이 일해 나가는 과정에서 공식직무 외에 다른 일이 추가되거나 또는 보완됨으로써 구성원들에게 기대하는 실제 역할이 구체화 된다. 이처럼 구성원의 역할은 그 내용에 있어서 공식직무나 과업과는 다른데, 그 이유는 구성원들이 실무현장에서 수행하는 역할을 공식적인 직무설계에 모두 반영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또한 집단구성원들이 자신의 취향과 의사에 따라서 각자의 능력에 적합한 역할을 자체적으로 배분해나가기 때문이기도 하다 . 그런데 구성원들의 역할관계가 항상조화를 이루고 있지는 않다.
2. 집단규범
집단구성원들에게 공통적으로 기대하는 행동, 즉 주어진 상황하에서 어떤 행동을 취해야 하는지 그리고 어떤 행동은 취해서는 안 되는지에 대한 기준을 규범이라고 한다. 따라서 규범은 집단의 목표를 달성하고 집단구성원의 정체성을 유지하는 데 매우 중요하다. 집단규범은 구성원들로부터 동조적 행동을 요구함으로써 구성원 개인의 개성과 성장에 장애요인이 될 수도 있다. 일반적으로 규범에 대한 동조행동에는 다음과 같은 몇 가지 요인들이 주로 영향을 미친다. 지능과 성격: 개인의 동조적 행동은 지능수준에 따라서 달리 나타나는데 지능수준이 낮을수록 동조적 행동이 많이 나타나고 독재적 성격일수록 동조적 행동이 강하게 나타난다. 자극의 성격: 외부자극이 애매하고 불확실한 경우 규범에 대한 동조행동을 취할 가능성이 높다.
집단구성원과의 관계: 집단구성원으로서의 정체성, 집단의 효과성, 그리고 구성원으로부터의 압력에 따라서 동조행동이 영향을 받는다. 문화적 요인: 동조행동의 경향은 특히 일본과 같은 집단주의적 성격이 강한 문화권에서 높게 나타난다. 기타 상황적요인 : 집단의 크기와 밀접한 관계가 있다. 집단구성원의 수가 4-6명일 때 가장 강하게, 의견을 서로 교환할 수 있는 수가 증가할수록 동조적행동 줄어드는 경향, 집단의 의견이 만장일치인 경우에도 동조경향이 크게 나타난다. - 애쉬의 동조실험
규범에 대한 동조행동은 기능적인 면과 역기능적인 면을 동시에 갖는다. 집단 압력에 순종하지 않은 경우에 개인은 집단으로부터 외면당하거나 주변인물로 받아들여짐으로써 심리적 충격을 받을 수 있다. 동조하면 집단성원으로 인정받아 보호를 받게 됨으로써 심리적 안정을 얻을 수 있지만 개인 자신의 성숙과 개성의 개발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잡단의 성과 개인의 성장을 모두 높이기 위해서는 기능적 측면을 강화하는 한편, 역기능적 측면을 최대한 조정하거나 제거해야한다.
3. 집단의 지위 신분 구조
신분은 개인의 직위, 권한, 근속연수와 조직에서 받는 대우 등 공식적인 요소와 개인의 인품과 성격, 능력, 연령과 가족배경 등 개인적인 특성을 중심으로 집단구성원들 간에 형성되는 자생적인 서열관계이다. 그러므로 신분은 공식직위와 밀접한 관계가 있지만, 공식적인 위계와 자생적인 사회적 서열이 반드시 일치하는 것은 아니다.
조직 내에서 공식적인 요소에 의하여 개인에게 부여되는 신분을 조직신분이라고 부르고 개인적인 특성에 의하여 부여되는 신분을 사회적 신분이라고 부른다. 집단에서 사회적 서열은 이 두 신분의 종합적인 지각결과에 의하여 결정된다.
4. 리더십
집단행동을 설명하기 위한 또 다른 요소로 리더십을 들 수 있다. 리더십의 경우 공식적인 직위를 기반으로 하여 발휘되는 공식 리더십과 자생적인 지위신분서열에 의하여 발휘되는 비공식 또는 자생적 리더십이 있다. 공식적 리더십과 비공식 리더십 간에 일치 또는 상호보완적 관계를 형성하는 것이 집단은 물론 전체 조직행동 관점에서 바람직하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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